탄고기 발암물질 - 그 진실은?


탄고기에 발암물질 많다는 것은 잘 알려졌죠. 더 정확하게는 탄 음식을 먹으면 암에 걸린다는 얘기요.


그래서 대개들 고기 굽다가 탄고기가 생기면 그냥 버립니다. 먹지 말라고 하고요. 다른 음식도 마찬가지고요.


제 기억에 아주 옛날에는 숯덩이처럼 탄 게 아니면 그냥 먹었습니다.


어쨌거나 이게 정말인지 확인하고 싶더군요.


그래서 찾아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탄고기에 발암물질이 많다는 것은 엄밀히 말해서는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무슨 말을 그렇게 비비꼬아서 하느냐고 되묻는 분도 있겠네요.


발암물질 생성의 직접적인 원인이 '고기가 탔느냐 안 탔느냐'가 아니라, '고기를 불이나 연기로 직접 익혔느냐 안 익혔느냐'에 있습니다. 제 말 이해하셨습니까?


탄 음식이 직접적으로 암을 유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기를 구우면 아크릴아미드이 발생하는데요. 이게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고기를 태우건 안 태우건 아크릴아미드는 발생하는 거죠.


그러니까 탄 고기를 많이 먹어서 암에 걸릴 확률보다는 고기를 너무 많이 먹어서 암에 걸릴 가능성이 훨씬 높은 겁니다.


따라서 육식을 너무 많이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증되지는 않으나, 붉은 육류 고기 자체에 발암성분이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기를 굽든 안 굽든의 문제보다는 고기 자체가 문제인 거죠.




탄고기 발암물질의 가장 큰 근거는 벤조피렌입니다. 벤조피렌은 주로 탄소 함유 물질에서 나옵니다. 그러니까 유기물질이 연소할 때 발생하는 것이 벤조피렌입니다. 뭔가를 태울 때 벤조피렌이 생성됩니다.


우리한테는 탄고기보다는 자동차 매연과 담배에 이 벤조피렌이 있다는 것으로 익숙하죠. 벤조피렌은 확정적으로 발암물질로 규정되었고, 발암물질 중에는 비교적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엄밀하게 판단해 보면, 탄고기보다는 고기가 타면서 나오는 연기가 더 위험한 거죠. 그거 맡지 마세요. 벤조피렌을 직접적으로 흡입하는 꼴이 됩니다.




이상의 탄고기 발암물질 암 유발 논의를 정리해 보면...


1. 육류의 과도한 섭취는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괜히 육식을 줄이라고 하는 게 아님.

2. 탄고기 자체보다는 고기를 직접적으로 태우는 과정에서 나오는 아크릴아미드와 벤조피렌이 발암물질이다.

3. 탄고기 자체가 암을 유발한다는 증거나 실험결과는 현재로서는 없다.


굽거나 태우는 방법보다는 삶는 요리법이 더 건강하다고 말하는 근거가 바로 여기에 있었네요!

Posted by 러브굿
,